[공장양품 수다 4] 양말 세탁법 총정리

좋은 양말을 오래오래 사용해 보아요:)

 

처음 신을 때는 이 느낌이 아니었는데...

 

 

새로 장만한 보송보송한 양말을 신으면 하루 종일 기분이 좋죠! 그런데 어느새 이 느낌은 사라지고 '내가 산 양말은 이렇지 않았는데...'라고 생각해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양말맛집 단골공장에서는 페이크삭스에서부터 골지양말까지 여러 좋은 양말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좋은 양말을 잘 골랐다면 그 다음은 잘 관리할 차례이겠죠? :)

 

아끼던 양말에 난 구멍에 맴찢...

 

그래서 오늘은 면 양말의 세탁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자, 시작해 볼까요?

 

 

양말 세탁의 기본은 손세탁!
하지만 손세탁이 어렵다면
3가지만 기억하세요 :D

 

 

면은 다른 원단에 비하면 비교적 세탁이 쉬운 편인데요. 하지만 면 역시 이염의 가능성이 있고 세탁에 의해 자연스럽게 수축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수축이나 변형을 최소화 하기 위해 양말 제조사들은 30도 이하의 찬물에서 손빨래를 권장하죠.

 

손으로 빨면 좋은 것은 저도 잘 알지만...

 

하지만 매번 손빨래를 하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해야 할 게 참 많은 세상에 살고 있으니까요 ㅎㅎ

그래서 불가피하게 세탁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냉수나 미온수에서 중성세제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은 면 양말이 수축되게 만들거든요. 여기에 세탁망을 사용하면 더 좋은데요! 세탁망은 다른 빨랫감에 의한 마찰을 줄여 양말의 원단을 보호해 줌으로써 오래도록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손빨래가 우선이지만 어려울 경우엔 낮은 온도와 중성세제, 그리고 세탁망을 기억하세요.

 

 

안감이 바깥으로...뒤집어 주세요?!

 

 

 

TV 드라마 같은 곳에서 양말을 뒤집어서 벗는다고 싸우는 장면을 보신 기억이 다들 있으시죠.

하지만 의외로 양말은 주기적으로 뒤집어서 세탁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흔히 외부와 직접 닿는 부분만 오염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땀과 발의 각질, 그리고 무좀균 등에 의해서 보이지 않는 안쪽 역시 오염되거든요. 그래서 가끔은 뒤집어서 빨래를 하면 좋다는 얘기!

또한 뒤집어 빨면 양말 외부의 손상을 줄이고 색상의 변형 또한 줄일 수 있어 양말의 수명도 늘어나게 됩니다.

 

 

흰... 양말.. 아니었니...??

 

 

 

기본을 착실히 지켜주는 흰 양말! 대부분의 옷에 잘 어울리면서 깔끔해서 손이 잘 가는데요. 하지만 '하양'을 유지하기란 다른 색 양말에 비해 훨씬 어려운 게 현실 ㅠㅠ

변색된 흰 양말이 있다면 이렇게 해 보세요!

첫 번째 방법은 주방세제와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손)세탁입니다.
주방세제는 섬유에 스민 오염을 없애 주고, 과탄산소다는 거뭇하게 변한 색을 다시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요. 주방세제로 오염 부위를 가볍게 세탁하신 후 과탄산소다를 골고루 묻히고 따뜻한 물을 부으면 산소가 발생하면서 하얗게 거품이 올라옵니다. 이렇게 10여분간 담궈 두었다가 손빨래를 하게 되면 다시 깨끗해진 양말을 만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레몬껍질과 함께 삶는 방법인데요.
양말 3~4켤레당 레몬껍질 2분의 1을 넣고 냄비에 흰 양말이 잠길 만큼 물을 채워줍니다. 20~30분간 물을 끓여 삶은 후 물을 조금 식혔다가 세척하고 건조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양말을 삶게 되면 면의 수축 뿐만 아니라 모양을 잡아주기 위에 포함되는 스판이나 고무 등이 변형될 수 있어 일상적인 변색보다는 오염의 정도가 심해 고민이 될 때 선택해 볼 만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누렇게 변한 양말을 쌀뜨물에 담가 빨래를 하는 것도 원래의 흰색으로 돌아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빨래 끝~ 그럼 잘 말려줘야겠죠!

 

 

세탁의 마지막은? 보송보송한 건조이죠.

세탁방법에서 알 수 있었던 것처럼 고온의 바람으로 세탁물을 말리는 건조기는 양말의 수축 및 변형을 유발하게 됩니다. 면 소재의 의류는 공통적으로 가볍게 털어주신 후 잘 펴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서 자연건조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강하게 비틀어 짜는 것 또한 양말이 늘어날 수 있고 원단에 마모가 빨리올 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서늘한 곳에서 자연건조를 좋아한답니다 :) 

 

하지만! 우리는 역시나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건조기 사용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겠죠? ㅎㅎ 그럴 경우에는 낮은 온도로 짧은 시간 동안 사용하셔서 양말의 수축을 최소화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모든 제품이 그렇지만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것만큼이나 잘 관리하여 좋은 상태로 오래 쓰는 것도 참 어려운 일 같아요. 하지만 그만큼 보람있는 일이기도 하죠 :)

오늘 하루도 보송보송 좋은 양말과 함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일단 좋은 양말부터 장만하러 가볼까요:)


>>   단골공장이 생각하는 좋은양말의 비밀들

검색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