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향해 굴러가는 휠라인을 만나다

우리나라에 이런 데가 다 있네..?

우리나라에 이런 회사가 있었어?!    국내에는 휠체어를 만드는 회사가 있다? 없다?  정답은 있다! 무려 역사가 20년 가까이 된 ‘휠라인'이 바로 그 곳입니다. 공장장이 한 발표회에 참석했다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스포츠형 휠체어를 만드는 회사"라는 대목에 꽂혀 멤버들에게 소개, 일사천리로 인터뷰 일정을 잡고야 말았던 것입니다. 단골손님 분들께도 꼭 한 번 소개드리고 싶은 회사였거든요.

 

스포츠형 휠체어는 세계에서도 만드는 곳이 몇 곳 없습니다. 패럴림픽 등 장애인 스포츠 대회를 보면 각 종목마다 휠체어의 모양이 제각기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휠라인은 모든 경기를 매의 눈으로 관찰! 연구하고 개발해 장애인 럭비, 농구, 테니스, 댄스, 크로스컨트리 등에 쓰이는 휠체어를 제작했답니다. 많은 국가대표들이 찾는 휠라인 휠체어! 몇몇 선수들은 이 휠체어를 타고 좋은 성과를 내기도 했다고 해요.

 

스포츠형 휠체어 제조 기술을 활동형 휠체어에도  “제가 장애를 가지고 있으니까 누구보다 그 필요성을 잘 알아요. 불편함은 없는지, 안정감은 뛰어난지 등 직접 타보니까 단점도 빨리 보완할 수 있고요. 휠체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마다 가진 장애 정도나 신체 사이즈가 다른데 그에 맞춤맞은 제품을 내놓는다는 자부심이 있어요.”  휠라인은 일반 생활에서 사용하는 휠체어도 제작하는데요. 맞춤형 휠체어의 경우 제작 기간이 무려 1달! 주문이 들어온 순간 구매자를 직접 만나는 것에서 시작해 설계, 가공, 용접, 봉제 등 수작업이 많이 필요한 제조공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휠라인 세계일류!  20년간 한가지 일을 꾸준히 해왔다면 그 분야에선 이미 실력자겠죠? 실제로 독일 소재회사 바스프와 공동 프로젝트를 할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휠라인의 꿈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입니다.   휠체어 기술이 높게 평가되는 독일을 비롯해 중국과 대만 등에도 수출을 시작하였고, 더욱 가벼운 전동 휠체어나 노인 분들을 위한 휠체어 등 휠라인만이 만들 수 있는 휠체어를 목표로 하기에 쉴 시간이 없죠.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이니까  “휠체어를 타야 하는 장애를 가진 사람은 잘 때 빼고는 나머지 시간을 모두 휠체어에서 보내요. 그러니 얼마나 중요하겠어요. 몸에 맞지 않는 휠체어에서 생활하면 허리나 등이 굽기도 하고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 몸에 꼭 맞는 휠체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요.”  우리가 매트리스를, 또 책걸상을 살 때 꽤 신중하게 따져보고 고르게 되잖아요. 그 이유는 삶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이기 때문일 겁니다. 그래서 내 몸에 꼭 맞는 휠체어를 만들어주는 기업! 이 나라에 한 백개쯤은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하지만 그런 말이 있죠. 잘 하는 한 공장, 열 공장 안부럽다(찡긋). 우리 곁에 계셔주셔서 참으로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응원을 보내겠습니다. 화이팅!

 

 

[관련 링크]
휠라인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바로가기
)


※ 단골공장은 해당기관과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으며 정보제공 차원에서 링크를 공유함을 알려드립니다.

검색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